Google 클래스룸
Google 클래스룸?
교사와 학생의 커뮤니케이션 도구이면서 동시에 학습관리시스템(Learning Management System)의 기능을 갖추고 있는 Google 클래스룸은 보다 생산적이고 의미 있는 수업 진행을 위해 효율적으로 과제를 할당하고, 공동작업을 촉진하고,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한다. 교육자는 수업을 만들고, 과제를 내고, 의견을 보내고, 한곳에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다. 클래스룸은 Google 문서 및 드라이브와 같은 다른 Google 도구와도 원활하게 통합된다.
Google 클래스룸의 장점
간편한 설정 : 교사는 수업을 설정하고, 학생 및 동료 교사를 초대할 수 있다. 수업 과제 페이지에서 과제, 질문, 자료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시간 및 종이 절약 : 교사는 수업을 만들고, 과제를 내고, 커뮤니케이션하고, 관리하는 일을 모두 한곳에서 할 수 있다.
효율적 관리 : 학생은 할 일 페이지, 수업 스트림 또는 수업 캘린더에서 과제를 확인할 수 있다. 모든 수업 자료는 자동으로 Google 드라이브 폴더에 정리된다.
향상된 커뮤니케이션 및 피드백 : 교사는 과제를 만들고, 공지사항을 전달하고, 바로 학생들과 토론을 시작할 수 있다. 학생은 수업 스트림에서 또는 이메일로 참고자료를 서로 공유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다. 교사는 과제 완료 여부를 빠르게 확인하고 직접 실시간 피드백을 제공하고 채점할 수 있다.
현재 앱에서 사용 : 클래스룸은 Google 문서, 캘린더, Gmail, 드라이브, 설문지에서 사용할 수 있다.
저렴하고 안전 : 학교, 비영리단체, 개인은 클래스룸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광고가 표시되지 않으며, 사용자 콘텐츠 또는 학생 데이터를 광고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Google 클래스룸 사용하기
1. 로그인 및 Google 클래스룸 접속하기
Chrome을 실행시킨 다음 Google에 로그인 한다.
오른쪽상단 메뉴 표시를 누른 후, 스크롤을 내려서 클래스룸을 찾아 클릭한다.
2. 수업 생성하기
오른쪽 상단의 + 표시를 클릭한다.
수업 만들기를 클릭한다.
수업 만들기를 클릭하면 수업에 관한 정보를 입력하는 창이 나온다.
수업에 관한 정보를 입력하고 만들기를 클릭한다.
3. 완료된 모습
만들기를 클릭하면 수업이 생성된다.
수업을 클릭하고 들어갔을 때의 모습
4. 수업에 학생 초대하기(수업 코드 공유)
학생들에게 참여할 수업 코드를 공유한다.
화살표로 표시된 사각형을 클릭하면 더욱 크게 볼 수 있다.
5. 수업에 학생 초대하기(사용자 페이지에서 학생 추가)
상단의 사용자를 클릭하여 사용자 페이지에 들어간다.
사용자 페이지에 들어간 모습
사각형으로 표시된 것을 클릭하면 교사를 추가할 수 있다.
이름이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여 추가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사각형으로 표시된 것을 클릭하면 학생을 추가할 수 있다.
이름이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여 학생을 추가할 수 있다.
학생의 아이디를 적고 해당 학생을 클릭한다.
해당 학생들을 선택한 뒤 초대하기를 클릭한다.
학생들이 초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학생들이 수업에 초대를 수락하면 수업에 학생이 추가된다.
Google 클래스룸 과제
1. 과제 관련 내용 작성하기
상단의 수업을 클릭하여 수업 페이지로 이동한다.
수업 페이지의 만들기를 클릭한다.
만들기를 클릭하면 나오는 창에서 과제를 클릭한다.
과제에 관한 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온다.
과제와 관련된 파일을 학생들과 공유할 수 있다. (추가와 만들기 선택)
추가를 선택하면 작성된 파일을 올릴 수 있다.
만들기를 통해서도 파일을 학생들과 공유할 수 있다.
파일의 유형을 선택하고 파일을 바로 만들어서 학생들과 공유할 수 있다.
공유한 파일은 학생에게 어떤 권한을 부여할지 선택할 수 있다.
파일을 사용하는 목적에 맞는 권한을 선택하여 설정한다.
2. 과제 설정하기
과제를 부여할 대상을 설정할 수 있다.
일부 학생에게 과제를 부여할 경우 체크박스를 통해 설정할 수 있다.
화살표로 표시된 곳에서 과제의 점수를 할당할 수 있다. (점수 수정 가능)
미채점을 클릭하여 과제의 점수를 할당하지 않을 수 있다.
화살표로 표시한 곳에서 과제의 기한을 설정할 수 있다. (기한 없음/기한 있음)
화살표로 표시된 곳을 클릭하여 날짜와 시간을 설정할 수 있다.
기한 날짜를 설정할 수 있다.
날짜를 설정한 뒤 시간을 설정할 수 있다.
과제의 주제가 존재한다면 화살표로 표시된 곳을 클릭하여 작성할 수 있다.
주제 만들기를 클릭하여 주제를 작성할 수 있다.
화살표로 표시된 곳에서 기준표를 추가할 수 있다.
기준표를 추가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기준표 만들기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에서 기준표를 작성할 수 있다.
과제에 관한 여러가지 설정이 완료된 모습
3. 과제 만들기 설정하기
과제를 바로 할당할 수 있지만 여러가지 설정을 할 수 있다.
과제 만들기를 클릭하면 위의 창이 뜨는데 이 창에서 과제 만들기를 클릭하면 과제가 생성된다.
예약을 통해 과제 일정 예약이 가능하다.
임시저장을 통해 과제를 임시저장하고 수정할 수 있다.
최종적으로 과제가 할당 된 모습이다.
과제 확인하기
1. 과제 제출여부 확인하기
확인하고 싶은 과제를 클릭한다.
과제를 클릭하면 좌측에는 간단하게 학생의 과제 제출여부를 볼 수 있다.
좌측의 전체 학생으로 선택되어 있어 전체 학생의 과제 제출 여부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좌측에서 학생을 선택하여 선택한 학생의 과제를 자세하게 볼 수 있다.
상자로 표시된 곳에서 비공개 댓글을 작성하여 학생의 과제를 피드백 할 수 있다.
2. 과제 점수 주기
학생이 제출한 파일을 클릭한다.
학생이 제출한 파일을 들어가면 나오는 화면
좌측에는 학생이 작성한 과제를 볼 수 있다.
우측에서 학생의 과제에 점수를 줄 수 있고 비공개 댓글을 작성할 수 있다.
화살표로 표시된 곳에서 점수를 입력할 수 있다.
기준이 존재한다면 화살표로 표시된 곳에서 기준에 맞게 점수를 줄 수있다.
점수를 입력하면 초안으로 저장된다.
반환을 누르게 되면 점수가 저장이 되며 학생이 성적을 확인할 수 있다.
사각형으로 표시된 곳을 누르면 반환 설정을 할 수 있다.
이 제출물만 반환할 수 있고, 여러 제출물의 점수 초안을 작성해 두고 한꺼번에 제출물을 반환할 수 있다.
채점 완료된 학생의 점수를 확인할 수 있다.
학생들의 제출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과제 미제출자는 할당 완료로 확인 가능)
3. 성적표 확인하기
채점 완료된 학생의 점수를 확인할 수 있다.
학생들의 점수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